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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제군사회적경제지원센터 공유공간 소개

관리자
2021-03-08
조회수 147

◇ 유휴공간 활용 및 필요성

1) 원도심 경제활동 인구의 유출로 도시기능 쇠퇴가 가속화되고 있어 청년 등 경제활동인구의 정착과 유입을 지원하는 창업지원 공간을 조성

2) 지역 공동체가 붕괴되어 가고있는 인제군의 지역문제를 해결하기위한 공동체를 활성화 거점공간을 조성

3) 지역 공동체 조직을 통해 주민 간 소통을 강화하고, 사회적 경제 조직의 구성과 활동을 통해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한 지역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

4) 지역 청년 및 주민들이 자유로이 출입하여 정보를 교류하고 인적네트워크를 확보할 수 있는 거점공간

 

◇ 기대효과

- 주민의 자유 공간으로 주민편익 증진

- 공간 제공을 통한 지역 공동체 및 네트워크 형성

- 창업 및 교육을 통한 사회적경제기업 진입을 유도하여 취약계층 및 청년 일자리 창출

- 네트워킹을 통한 지역문제 해결 및 민관소통 강화

 


 

1. 대강의실


1층의 대강의실은 50명 내외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넓은 크기로, 강의 및 교육에 필요한 각종 방송 장비와 스크린 등이 구비 되어 있습니다. 이를 통해 규모가 큰 워크숍이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.

 


2. 소강의실 

앞서 설명한 대강의실은 가벽을 활용하여 공간을 분리, 확장할 수 있어 공간 활용도를 높였습니다. 분리된 구역은 2개의 소강의실로 사용됩니다.

소강의실에서는 각 20명 내외 인원이 모여 동호회나 동아리, 소그룹 회의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.



 

강의실 내부에 있는 공유주방은 카페처럼 이용할 수 있어 지역 주민이나 건물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자유로운 분위기의 모임 공간을 제공합니다. 공유주방의 옆은 오픈 가능한 통 유리문으로 탁 트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.



3. 다목적회의실(1층)

다목적회의실은 10명 내외 수용할 수 있는 소규모 회의실로, 사물함이 배치되어 회의와 동시에 중요한 서류 및 회의 자료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.


4. 다목적회의실 (2층)

2층의 다목적회의실은 PC가 설치되어 있어 인제군사회적경제기업의 영역별 네트워크나 사업 준비 등을 할 수 있도록 사무공간을 제공합니다. 그 외 시간에는 지역 주민들도 사용 가능하여 PC를 활용한 문서작업이나 회의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제공합니다.




5. 코워킹스페이스





6. 창업공간

2층에는 코워킹스페이스와 탕비실 뿐만아니라 창업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. 6개월 ~1년 정도 장기간 창업을 준비하는 인제 관 내 주민 중 1인 창업자나 대학 진학 대신 창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장기대여가 가능합니다. 초기 창업자들에게 창업공간을 마련해주어 창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장소를 제공합니다. 이곳은 공모사업을 통해 선정될 예정입니다.

 

건물 3층은 옥상 공간으로 냉난방 절감을 위해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태양광이 설치되어 있습니다. 또 친환경 매트를 설치하여 아이들도 안전하게 사용하고, 옥상 텃밭을 조성할 수 있는 작은 정원이나 작은 음악회, 놀이 활동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합니다.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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